사회문화적인 이데올로기 까지 포함된다.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성은 여성의 신체에 강력한 통제를 가한다. 여성은 강요나 차별, 폭력에 의하지 않고 스스로 임신, 출산, 성생활 등을 결정할 권리를 제대로 갖지 못한다. 예컨대 낙태는 그 사회의 인구가 많으면 가족계획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종교적
여성의 빈곤화를 더욱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이원화된 복지체계를 기초로 사회보험의 남성부양자모델은 여성을 일차적으로 아내와 어머니로, 이차적으로 유급노동시장의 참여자로 규정함으로써 노동의 성 분업을 강화했다고 지적받으며 복지국가에 대한여성 주의적 접근을 주
위해서는 그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이해, 이들을 위해 지역사회와 국가가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작업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혼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혼 남성, 여성, 자녀들이 경험하는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혼 후 생활에 어떻게 적응하는지 분석해 보고 이
여성 스스로가 자신을 ‘학대의 진정한 희생자’로 봐야 한다. 「가족복지론」, 조흥식 외 공저, 학지사, 2010. p. 275-276.
4) 아내학대가 피해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의 전화조사에 의하면 학대받는 여성의 32%는 폭력 후 죽고 싶을 정도의 굴욕감을 느끼고 남편을 두려워한다고 나타
, 자녀양육권, 면접교섭권 등 여성에게 불리했던 법들이 개정되면서 2020년까지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의 한부 또는 한모의 가족에 대해 현황을 검토한 후 문제점을 지적해보기로 하고 그것에 대한사회복지적 또는 정책적인 대안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