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며 대안의 공간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하나대와 관련된 그의 기억은 [바람 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에 주로 나타난다.
또한 가부장적 전통이 지켜지던 어린 시절의 마을 분위기는 유하의 여성관에도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유하는 그의 작품들에서 매혹적이면서도 위
I. 서론
7,80년대 민중화를 목표로 급속히 진행된 시문학은 90년대를 지나며 갑자기 혼돈에 빠진다. 90년대의 시인들은 시의 부정에서 개성과 솔직함으로 대변되고 있으며, 그 대표적 주자가 최승호, 유하, 함민복, 이윤학 그리고 90년대 초반의 최영미와 후반의 신현림 등이다. 이들로 대표되는 90년대
여성문학회편,『한국 여성문학의 이해』, 예림기획, 2003, 10쪽
되고 있는 시점이었다. 따라서 80년대의 문단은 여성문인들이 수적으로 증대되는 현상과 함께 기존 문단의 비주류로, 또는 기존 문학사의 아웃사이더로 차별적인 소수에 불과하던 여성문인들이 그들의 문단적 또는 문학사적 차별성과 소외
시간표는 전근대에 멈춰섰다. 나름대로의 근대를 경험했지만 성공적이지 못했다. 그러나 동양은 이런 점을 개탄만 하고 앉아 있을 수 없다. 근대의 시기에 전근대가 극복되어야 하듯이 전근대의 내용을 가진 동양이 근대로 치장된 서양에 의해 극복되고 대체되어야 하는 것은 너무나도 마땅하다. 그러
여성문인으로서도 관심이 있어 1918년 도쿄여자 친목회가 낸 <여자계>에 단편 소설 ‘경희’를 발표했다. 23살쯤에 나혜석이 발표한 이 소설은 그 시대의 여성으로서 자신이 겪어온 것을 바탕으로 썼을 것이다. 나는 나혜석의 ‘경희’를 읽고 나혜석이란 인물에 대해 알게 되면서, 경희라는 인물에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