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의 언어학계에서는 최근까지만 하더라도 말하기와 말하기 교육을 언어 연구와 언어 교육 연구의 대상으로 중요하게 취급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언어 사용, 즉 말하기에 관한 화용론적 연구와 말하기 교육의 대상이고 말하기의 핵심적 단위인 대화에 대한 연구가 한국의 언어학계에서 본
1. 서 론
1.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1.1.1. 현대사회에서 광고는 단순한 상품의 정보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한 사회내의 신념, 이념, 가치를 반영하는 문화적 현상이며, 더 나아가 새로운 신념, 의식, 이념체계를 재생산하는 문화적 도구로 간주되고 있다.
1.1.1.2. 기존의 여러 연구는 광고
것”, 혹은 “자연적인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에 내재된 이데올로기적 남용을 파헤치고자 하였다.
그는 이러한 이데올로기 분석에 있어서 소쉬르(F.Saussure)로부터 영향을 받은 기호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읽어낸다. 즉 그는 소쉬르의 언어학적 모델을 프랑스 문화 현상의 분석에 적용하고 있다.
언어학에 비중을 두고 있다. 사실 기호학은 이 같은 다양한 입장을 취하면서 사회현상을 밝힐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 되었다. 기호학의 연구 영역 확장은 사물을 그 자체로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관계’ 를 핵심 주제로 다루면서 텍스트를 언어와 같은 존재로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호학은 어떻
소쉬르의 구조주의가 문학작품을 대할 때 작가가 던져준 그 언어 자체에 초점을 두어 읽는 반면 촘스키의 기능주의는 문학작품의 언어가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르고 그것이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가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작품을 작가가 주는 텍스트 그 자체로 보았다면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