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절 성서와 교부(敎父)
교부란 대학자(大學者) 또는 모든 공의회(公義會)에 모여온 투표권을 가진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성서에는 이런 말 한마디가 없다.
초기 그리스도 교도들은 이교도들이 신학이라는 단어를 오랫동안 써 왔기때문에 초기 그리스도교도들은 이 말을 즐겨 쓰지 않았다. 서
신학자들이 입을 모아 정리한 대답이 있는데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하나님과 그의 백성간의 만남’을 말한다. 예배는 교회가 자신을 신앙공동체로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행사인데 초대교회는 예배를 위해 모이는 집회를 신앙공동체로서의 기초적 표현으로 인식하였다.
1. 예배의 어원적 의미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3.2.3. 완료․미완료의 용법
완료 시제는 완결(성취)되었다는 관점에서 화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행위나 사건 또는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쓰인다. 완료와 대비되는 미완료는 어떤 행위나 사건 또는 상태가 시점을 불문하고 진행 중이거나, 또는 완성 단계에 있거나, 또는 심지어 이제 막 발생한 것
1. 페리코프 선정 이유
1) 비평조는 발제조의 페리코프 선정 이유에 의문을 가진다. 왜냐하면 본문 사역에서도 이야기하겠지만, MT에는 ‘하야(hyh)’ 동사의 미완료형에 계속적 바브(w)가 사용된 것이 등장한다. 이것은 예레미야가 토기장이가 하는 일들을 목격한 뒤 곧바로 그 자리에서 임했다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