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은 말 그대로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이며, 이것을 우리말로 옮긴다면 ‘이야기하기’ 및 ‘이야기꾸미기’가 된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놓쳐서는 안 되는 것은 바로 ‘ing’이다. 스토리텔링은 현재진행형의 의미를 강하게 내포하고 있으며 하우(how)의 가변적인 입장의 다양
또한 중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보다 쉽고 간단히 축약 시키는 방법의 하나가 바로 ‘스토리텔링’ 이라고 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을 사용한 콘텐츠들이 성공한 사례들은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테마파크 기획이 현대의 문화가 가지고 있는 위험요소들을 충분히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 허무주의적, 고전적, 포스트모던'으로 나눈 후 그 각각에 대해 '스타일', '사랑/성', '권위'와 관련된 특징을 다음과 같이 대응시킨다. (이 중에서 '사랑/ 성'과 '권위'는 주된 주제에 해당한다.) 낭만주의적인 것은 내러티브형식으로 상실과 재결합(전 오이디푸스)과 부모 형상(긍정적)을 나타내고 있다.
시대를 풍미하고는 다시 주춤해지는 타 기업들과는 달리 애플은 등장 때부터 지금까지 "앞서가는 기업"의 이미지를 줄곧 지켜오고 있다. 더구나 최근에는 세계 최강의 기업이었던 마이크로 소프트(Microsoft)의 주식 시가 총액을 넘어서는 등 애플의 막강한 파워는 현재까지도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역사의 산실로서 의미 있는 장소이자 교육의 현장이고, 외국인에게는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장소여야 한다. 즉, 성공적인 문화유산 관광이 되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이 잘 되어 있고, 유산을 살아있는 것으로 만들며, 관광객이 체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관광 상품의 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