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행어사에 속고 이어 천둥을 울리는 듯한 출도로 못된 지방 수령을 징치하며 그 통쾌함은 배가 된다.
그러나 이런 모습은 사실 암행어사 이야기가 전래되고 소설화, 영화화 되면서 과장된 측면이 크고 사실상 그들의 자신의 신분을 감추기란 대단히 어려웠다.
여기서 뭇 사람들은 이해가 가지 않을
조선시대처럼 비밀리에, 전국적으로 여러 명의 어사를 파견하여 그 보고사항을 토대로 국정 운영에 크게 반영했던 제도는 조선인들의 창작품이다. 이 특이한 방식의 제도는 다른 나라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 고유의 제도로서 근 4백 년 동안 운용하며 발전시켰으며, 이를 암행어사라고 불
조선왕조 때 중앙은 사헌부 등 3사를 두어 규찰감독하였고, 지방에는 감사와 암행어사등을 파견하여 규찰케 함으로써 부정부패를 막고 행정목적을 달성하여왔다. 특히 암행어사는 다른 나라에서는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우리 고유의 제도로서, 근 4백년동안 운용, 발전시켰던 제도이다. 그 결과 암행
조선의 경제 전반을 지배하고 있었던 것이다. 일례로 수도권을 방어하던 오군영만 하더라도 수뇌부를 장악한 노론으로부터 녹봉 이상의 용채(용돈)를 받아 쓰는 이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런 노론은 남인계열인 장희빈에 의해 인현왕후 민씨가 밀려나는 상황에 이르자 당시 무수리로 있던 숙빈 최씨에게
일론 즉, 지적이고 경험적인 성숙이 달성된 고도의 경지에서 훌륭한 문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시란 뜻을 말하는 것이니, 마음에 품은 바 뜻이 본디 낮으면 맑고 고상한 말로 억지로 만든다 해도 이치를 이루지 못하며, 뜻이 본디 고루하면 비록 활달한 말을 억지로 지어낸다 해도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