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Institute for Youth Ministry)에 의해 지원된 조사연구 계획이다. Richard R. Osmer, Friedrich L. Schweitzer, Developing a Public Faith : New Directions in Practical Theology, 정지강역, 「공적신앙과 실천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222.
이 연구 계획의 수행 과정에서 여러 연구자들은 파울러의 신앙발달 모형이 두 가
신앙의 보편성을 그의 스승인 니버에게서 직접 영향을 받았다. 니버는 “인간은 어떠한 대의 없이는, 어떤 헌신의 대상 없이는, 어떤 가치의 중심 없이는, 의미를 줄 수 있는 어떤 것이 없이는 살 수 없다”라고 했다. 니버에게서 우리는 파울러의 이론에 중심적맥을 이루고 있는 인간의 ‘보편성’과
신학대학인 드류(Drew)대학교 신학부에서 신학석사 학위(1965)를 받고, 박사 과정을 위해서 하버드(Havard)대학교에 입학하여 신학적 윤리학과 종교사회학을 중점적으로 연구한 후에 리처드 니이버의 신학적 입장의 발전에 관한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 1971)Ph.D.를 취득하고 이어 감리교에서 안수를 받았다.
연구들 : 사회적 맥락들에 관련
-과학은 본질적으로 간학문적 ∴과학 -기술 -사회의 관점에서 가르쳐야 한다.
7) 절약의 원리 존중
-어떤 관찰에 대해 여러 가지 설명이 가능하다 하더라고 가장 단순한 것이 선택된다.
ex)뉴턴 법칙 : 매우 단순한 언명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 : E=mc2
ⓑ다윈의
이론적으로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것으로서 역사적, 사회학적 “근대화 연구“이다. 여기서는 근대화의 조건과 동력에 관하여 그리고 전근대적이며 전통적 사회의 경직성, 정체성, 그리고 관성의 극복과정에 관하여 일반적 형식으로 서술하거나 설명한다. 이러한 근대화 연구에서는 암시적으로나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