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략)
2. 세계사적보편성의 사례
2)신석기 시대부터의 농경 생활 시작
수렵과 어로를 생활이 하루하루의 생계를 위한 투쟁으로 힘들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르 방식의 생존방식을 탐색하게 되었다. 그것이 농경과 목축의 시작이다. 즉 농사와 가축 사육으로 전보다 다량으로 안전하게 식량을 마련할
사적 자료로서 지위를 부여받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김귀옥, 2000)
2장. 구술사의 연구동향
1)한국의 구술사 연구동향
한국 역사학과 인류학에서 구술사에 대한 관심이 시작된 것은 1980년대 말이다. 80년대 초 ‘뿌리깊은 나무’는 종래의 역사학에서 배제됐던 민중들의 구술생애사를 처음으로
특수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세계사적보편성과 관련지어 지도한다.
나. 8, 9학년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각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을 영역별로 파악하여, 민족사의 전개를 보다 폭넓고 깊이 있게 지도한다.
다. 역사 이해를 위한 다양한 시각을 갖도록 인접 학문(고고학, 민속학, 인류학,
한국사학의 연구 성과를 종합
②새로 연구한 결과물
③식민사학의 극복이라는 한국사학으로서의 역할
④독립운동사적 현대사인식의 확신
(2)분류사 단행본의 양산
-해방 후의 저술목록들을 보면서 생각해야 될 문제 (<경제사 분야>: 13권, <사회사 분야>: 9권, <문화사 분야>: 37권이 발행됨)
①
Ⅰ.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의 목표
1. 지식, 이해 목표
가. 한국사의 전개 과정을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각 영역별로 파악하여 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나. 우리 민족의 역사적 전통과 문화의 특성을 세계사의 보편성과 관련시켜 인식하게 한다.
2. 기능 목표
다. 역사 자료를 분석,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