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이 늘 이상적인 덕목과 도덕이 표상화된 것이었다. 동양의 유교적 사상을 서구의 사고에 연관 지어 한국미와 현대미의 조화를 꾀하는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다면 오늘날 빠른 변화의 세계에 있어서 한국미술이 무한히 뿌리를 내릴 수 있게 될 것이다.
Ⅱ. 서예의 교육적 의의
1. 품성도야
서예
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러한 미술 교육에서도 특히 서예지도를 통해 단순히 미술적 감각과 기술을 익히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우리 고유의 전통미술을 전수하
감각과 미의식을 미술교육의 바탕으로 보존, 계승하여야 할 것이다.
전통계승이라는 정신적인측면에서 볼 때 우리의 생활문화 속에서 이어져온 도자기의 정서는 우리민족의 얼이며 생활의 멋이다. 따라서 이러한 생활의 멋을 미술교육을 통하여 발견하고 활용하게 한다는 데 그 교육적 의의가 있다.
지도할 때에는 학습결과인 작품보다는 학습 과정에서 붓글씨 쓸 때의 바람직한 마음가짐과 태도 육성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3. 단원의 목표
가. 붓 잡는 법과 자세를 알고, 재료와 용구를 바르게 다룬다.
나. 판본체를 이해하고 곧은 획을 바르게 쓴다.
다. 꺾은 획과 비스듬한 획을 익혀 판본
역할을 하는지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미술교육은 미술의 이해와 표현, 감상의 세 영역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 세 영역은 밀접하게 통합되어 유기적으로 지도되어야 한다. 미술 이해지도는 미술교육이 소비자 교육이기 때문에 미술에 대한 편협한 인식을 전환시키기 위해, 근원적이고 통합적인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