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다스 왕의 일화와 그와 유사한 삼국유사 속 경문왕의 일화가 있다. 둘 다 귀가 당나귀 형태의 귀를 지녀 당나귀가 형벌의 상징물로 여겨지는 사례로 볼 수 있다.
영화 속 당나귀 이미지의 연원
드림웍스는 이전의 영화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색다른 동키의 이미지를 과연 어디에서 끌어온 것
슈렉이 당나귀와 친구가 되면서 피오나를 만나기까지의 여정을 통하여 외로움을 벗어던지는 모험으로 소개되어진다.
④ 현대사회의 속박과 긴장을 푸는 웃음
깨끗함에 대한 현대인들의 강박관념을 깸 (ex.귀지로 촛대를 만들어서 불을 피우는 장면, 진흙으로 목욕하는 장면, 아무 때나 트림하고 방
절정 : 피오나 공주를 영주에게 인도하기 위해 성으로 향하는 슈렉 일행은 피오나 를 빼앗으려는 로빈 훗 등 다른 동화 속 주인공들을 만나지만 모두 물리치 고 이런 과정에서 슈렉과 피오나는 사랑을 느끼게 되고 서로에게 사랑을 고 백하려 하지만, 마법에 걸려 해가 지면 뚱뚱한 추
포장지에 담긴 세상의 모습을 비판한다. 규격화된 표준을 혐오하며, 색다르거나 서로 차이 나는 것들의 조화와 연대에 집착한다. 그리고 타자들의 작은 이야기에 귀 기울이려 한다. <슈렉>은 잘 정돈된 이야기 코드를 해체하고, 차이의 조화를 부추기며, 모든 통상적인 예측들을 통렬하게 위반한다.
슈렉을 동화 안으로 끌어들이는 동기를 제공하는 인물이며 ‘둘락'의 영주로 왕이 되기 위해 피오나와 결혼하려 한다.
3) 영화 <슈렉>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
슈렉은 이미지 제국에 대한 문화전쟁을 선포한 영화이다. 또한 기존 동화의 고정관념을 깬 기발한 소재의 영화이다. 동화책의 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