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교육에서는 아동들의 자발적인 표현의지나 표현활동이 보다 효율적으로 펼쳐질 수 있도록 하려는 다각적인 노력을 이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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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서구의 아동미술교육의 변천과정에서 현대사회에서의 미술교육의 주된흐름 두 가지
20세기 이전에는 어린이 그림을 불완전하고 유치한 표현
과정의 미술교육을 11년을 받았건만 끝내 미적 문맹자가 되어 버리는 모습으로 변해 가는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한계점에서 벗어나기기 위한 시도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구의 아동미술교육의 변천과정에서 현대사회에서 미술교육의 주된흐름인 두가지 접근이 무엇인지 찾아
아동중심적인 이론이며, 유아의 자유와 해방 및 독특성, 참신성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유아교육의 목적을 건전하고 원 만한 성격형성에 두고 있다. (2) 문화전수주의(cultural transmission) 문화전수주의는 서구사회에서 가장 전통적인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육을 하나의 사회화 과정으
사회·문화적 기초의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
역사적 변천에 대해서 서구사회와 우리나라의 사회에서의 시간적인 추이(종적인 시대적 변화)에 따라서 분석해보고, 제3장에서는 장애인 복지의 사상과 이념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현대의 장애인복지의 주류개념 즉 이념으로서의 주요 준거 틀이 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기반이 되는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