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까지 무산시켰다(ꡔ한겨레신문ꡕ 1994.5.18.). 이에 노조측에서는 강력한 항의를 표시하는 한편, 이 문제를 노사간의 현안과 연계해 강력한 대응을 벌이기 시작했다. 5․18 방송을 둘러싼 KBS 사측과 노조측과의 갈등은 ‘한국방송공사 개혁실천특별제작팀’의 프로그램 「이
사회에 등장한 ‘얼굴이 검고 입술 두터운 아이들’은 ‘순결한 백의민족’이라는 자랑스러운 전통을 방해하는 존재로 인식되었다.
3. 실태 및 현황
폐쇄적 민족주의는 비단 일상에서의 어느 단면이나, 민족주의의 이론적 해설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범위의 실태를 포괄하지는 못하기 때문
한국 근대화의 시발로 삼았다. 그 이유는 개항과 자본주의 세계 시장에의 편입에 의한 사회변동과 주체형성, 국제환경의 격변과 외압에 대한(‘근대화에 대한’이 아닌)대응과 저항 그리고 개항이 되자 생긴 민족적 및 민중적 모습을 근대 지향적인 요인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시발점을 토대
. 즉, 지역의 특수성을 바탕으로 하여 지역의 자주성을 유지하면서 연대 · 협력을 촉진하려는 입장이다. 이는 국제사회의 조직화를 추진함에 있어 보편주의자(普遍主義者)가 ‘오늘의 세계는 하나로 점점 더 좁혀지고 있어 국제문제해결은 세계적 관점에서 도모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사회적 상징성은 한국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다. 건물 자체가 최초의 서양식 고딕 건물이라는 이유에서 한국사회의 근대화를 상징할 뿐만 아니라, 한국전쟁 이후의 시기에는 사회 원조를 위한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빈민구제를 위한 장소로 여겨졌으며, 1970-1980년대 명동성당은 '민주화를 위한 성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