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에게 행복을 주
인간과 사회에 관한 지식의 끊을 수 없는 요인으로 의식하는 현대 정신의 반영이라는 점이다. 즉 현대는 사회적, 기술적, 그리고 여타의 요인에 의해서 시간에 대한 보다 증대된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간의 문제를 다룬 근대 서구 문학의 영향이 덧붙여져 그는 19세기의 봉쇄와 극복을 남
시간의 흐름 –
무진의 Outside1, Inside, Outside2
② 회중은 후배 박의 방문을 받고 대화를 나누다가 자신과 친구 조에 대한 기억을 떠올린다.->친구 조와 박군을 상반된 이미지로 비추어 자신과 속물적인 조가 같은 부류의 인물이라는 결론에 봉착, 동시에 ‘희’와의 이별을 떠올림.
③ 회중은
. 모더니즘 시기에 이런 반성적 예술의 모습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아방가르드’ 이름하에 기성 예술과 전통을 부정하고 나선 다다이즘이나 초현실주의 등의 전위적인 예술 운동이 전 세기에 나타난 반성적 예술의 대표적 예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지금 현재 2009년에 살고 있는 우리의 시
시간(Being and Time>>의 사고에 영향을 받았다. 이것은 그들이 개인을 이해하는 데 있어 보다 폭넓은 기초를 제고해 주었다. (May, 1958).
빈스방거(1975)는 치료에서의 위기는 내담자를 위한 치료법의 선택에 있다고 보았다. 처음에 그는 정신분석이 정신병환자에게 빛을 주는 이론이라는 관점을 가졌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