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작품과 사회와의 연관성
1)「서울, 1964년겨울」의 배경
「서울, 1964년겨울」에서의 1964년겨울의 서울 거리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모습을 띄지 않고, 인물들의 대화 배경 정도로 후경화되어 있다. 이 전략은 1960년대 서울의 억압적인 상황을 드러내려는 의도와 관련지을 수 있다. 그것은 서울
군데 잡지사로부터 동시에 청탁을 받아 무진기행 하고 같이 쓴 작품이었는데 마감기한이 같아서 낮에는 차나 한잔을 쓰고 밤에는 무진기행을 썼어요. 무진기행은 비교적 쉽게 쓸 수가 있었는데 차나 한잔은 애를 좀 먹었죠. 읽어봤다면 알겠지만 한 만화가의 고독감과 외국문화 속에서의 한국문화의
문화권에 따라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문학사회학이란 용어는, 작가가 그가 속한 사회계층, 그의 사회적 이념, 경제상태, 그리고 그의 말에 귀 기울이는 독자의 부류에 의해 어떻게 영향 받는가 하는 방식에 주된 관심을 가진 비평가들과 문학 사가들의 저술에만 특별히 적용되는 말이다. 이러한 비평
사회의 성립가운데서 찾아보아야 한다. 정문길은 『소외론 연구』(문학과 지성사, 1998)에서 근대사회 이전에는 소외라는 용어가 정신병자나 정신적 혼란을 표현하는데 주로 사용되었고 매각가능성이나 위탁․양도의 의미를 갖는 소외의 근래의 일반적 개념은 근대사회의 성립과 더불어 시작되었음
문화적 현상, 활동, 문학을 포함한 소산물들을 내적 상호 작용의 자족적, 자결적인 구조로 이루어진 하나의 사회적 관습 혹은 의미 체계로 보고 있음.
구조주의 비평 : 문학을 제2단계 체계로 봄. 문학은 제 1단계 체계인 언어를 매개체로 하여 언어학 이론의 모델로 분석되어져야 한다는 것.
서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