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양질의 교육 컨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적으로 사이버교육 환경에 부합하는 교수설계 전략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사이버교육의 최대의 장점은 개별화 교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장점을 잘 살려 학습자별 수준을 고려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인터넷 등 다양한 정보기술들을 활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전체 인구 가운데 가장 활동적이고, 수가 많고, 연령층이 넓은 성인기에 해당하는 성인학습자가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학습을 계속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지원책으로서의 원격대학의 역할은 성인학습자들의 많은
교육을 통신교육이나 e-learning의 형태의 교육으로 분류할 수 있고, 또한 자유 토의와 포럼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2분간의 짧은 학습 지도, 신뢰할 수 있는 대학 코스나 대학 코스 과정, 기업이나 과정교육, 야간 학교나 사이버 대학과 같은 지속적인 온라인 학습도
인터넷 기반사업의 결합과 함께 디지털 환경에서의 가상공간(Cyber Space)과 실제공간(Real Space)의 매개적(媒介的) 결합을 시도하게 되는 중요한 이유가 될 것이다.
실제공간(Real Space), 즉 포스트 모던 혹은 후기 산업사회라고도 일컬어지는 정보화 사회가 이루어낸 공간은 매체에 의한 정보가 유통되는 뉴
Ⅰ. 개요
교육내용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경험 전체를 의미하지만 여기에서는 학교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과교육의 내용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육’, ‘수요자중심의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교과목 수와 교육내용을 축소시킬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