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중세 이후, 인쇄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일반대중은 교육과 학문영역에 접근 할 수 있었다. 17세기 시민혁명 시기에 부르주아 계층은 자유로운 언론 환경의 보호와 담론형성의 자유를 주장하였다. 이 결과 사적 재산소유가로서 힘을 키운 부르주아 계층에 의해서 부르주아 공론
대별할 수 있다. 이른바 \"불건전한\" 자료의 온라인 게재를 불법화한 미국 연방통신법상의 \"통신품위법(CDA:Communication Decency Act)\"이 필라델피아주 연방법원에 의해 위헌판결을 받은 이후 미국 행정부가 이 사건을 대법원에 상고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CDA에 대한 관심이 다시 한 번 고조되고 있다.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연구하거나 교육하는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한국어 문법 체계에 대해서 대조적인 여러 입장들이 있고 그래서 한국어 문법은 복잡하고 체계화되지 못했다는 그릇된 인식을 해 왔다. 이러한 오해와 기능 교육의 강세, 정체가 불분명한 의사소통식 교수법의 주도권 장악 등으로 인해
정형화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격이 없는 자유로운 논의의 전개 과정에서 인륜성에의 요구도 또한 수렴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담화윤리학의 논점을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먼저 신아리스토텔레스주의자 또는 신헤겔주의자들이 제기한 비판적 관점을 음미해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