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 클리닉이 죽음을 앞둔 환자들을 적절하게 보살피지 않을 수 있으며 죽음을 너무 손쉽게 여기도록 하는 부작용을 낳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네덜란드는 안락사를 "누군가(환자)의 요청에 의해 제3자가 의도적으로 생명을 박탈하는 것"으로 정의함으로써 혼수상태나 뇌사상태 등 육체적, 정신
인정하는 2차 권고안 초안을 마련하였다. 하지만 법제화 과정에서도 만만찮은 의견 대립이 있어 최종적으로 법제화되기까지의 길이 결코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금부터 안락사와 존엄사의 개념과 해외 사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존엄사 찬반입장과 개인적 견해를 밝히도록 하겠다.
안락사에 동의해야 의사가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밖에도, 의사는 다른 의사 1명 이상과 상의할 것, 환자와 의사 모두 다른 대안이 없음에 동의할 것이 명시되어 있다.
이와 같이 법안이 통과된 후 1만여 명의 안락사반대론자들의 시위와 모든 의사가 새로운 법안에 찬성하지 않았고, 바
안락사를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이 느끼는 고통에는 감정적 고통(슬픔), 사회적 고통(외로움), 경제적 고통(빈곤), 정신적 고통(죄책감) 등이 있다. 안락사를 선택할 때는 이러한 고통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경우가 많다. 만약 사회, 경제적인 이유로 생명을 포기하게 된다면 생명의 존엄성이 물질적 가치
생명의 가치에 대해 전체적인 견해 내에서 만족할 만한 대답을 찾을 수 없었다. 그래서 교회는 임신 전 기간에 걸쳐 낙태를 금지한다는 교리를 인간 생명의신성에 근거하여 필연적인 것으로 채택했다. 교회는, 태아를 살해하지 않으면, 임산부와 태아가 둘 다 죽는 경우에까지 이 견해를 적용했다. 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