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도 함께 변화해온 것이다. 따라서 민요를 수집하고 연구하는 일은 민족의 정체성을 밝히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초기의 민요연구가 대부분 이러한 방향에서 이루어져왔다. 이는 정치적 의도성이 깔려있는 것이라 하겠다. 최근에는 여기서 더 나아가 민요의 현장성과 연행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
Ⅰ. 개요
경성이 겪은 변화의 과정은 무엇보다도 ‘도시적인 삶’의 기반 확충이라는 형태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도시기반시설의 확보, 근대적인 시간개념의 도입과 이에 따른 규칙적인 일상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는 것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이것은 한국에서 등장한 자본
1. 들어가기 전에
'민요', 명칭 자체가 민중의 노래이다. 민중은 바로 우리 민족이며, 노래는 우리의 생활을 드러낸다. 바로 민요는 우리 민족의 생활을 드러내는 또 하나의 장르적 위치를 차지한다. 단원 김홍도의 풍속화를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노라면 그 당시 우리네 민족이 무엇을 입고 마시고 즐
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해짐(보조 수단의 발림) ◆ 민요와 무가는 생활 현
민요 : 당시의 사회상황이 반영(참요- 패관문학) * 구연 현장에 따른 유형 말+몸짓+표정 = 구비 문학의 필수조건,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조건이다(현장) 현장 +행위 => 모심기 노래, 방아타령, 상여노래 이야기 +행위 => 민요, 설화, 무가, 판소리 속신어 : 사람들이 과학적을 믿음을 갖는 이야기(금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