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을 국민들에게 더욱 각인시키기 위하여 정치, 문학, 연극, 영화 등 문예부분에도 더욱 확대하여 인민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북한의 통치이념, 역사서술, 문예이론이 어떠한특징을 가지는지 차례대로 자세히서술하기로 하자
Ⅰ. 서론북한은 독특한 정치체제와 강력한 이념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국가이다. 북한의 통치이념, 역사서술, 그리고 문예이론은 이 나라가 형성한 독특한 사회 및 정치적 특징을 보여준다. 이 레포트는 북한의 이러한 특징들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로, 북한의 통치이념은 주체사상
문학과 그 실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창작 주체에 관한 의견 개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장르 확산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80년대 문학의 양상은 전반적인 전환기 시대에 접어들고 있었다. 일제하에서 교육받은 세대가 서서히 물러가고 6·25 세대, 4·19세대가 대거 등장하면서 문학적 세대 교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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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혁명 예술의 큰 틀 가운데 혁명 연극과 혁명 가극이 자리 잡고 있다.
2. 혁명연극의 특징
혁명연극이란 항일무장투쟁시기에 유격대원 및 주민들의 계급교양을 위해 김일성이 창작하여 공연했던 각본을 1978년부터 김정일의 지도에 의해 주체문예이론에 맞게 재창조한 연극을 말한다.
북한 연극의 미학. 김겸섭.p171
따라서 1940년대 후반부터의 북한 연극계의 흐름에 대해서 검토해 볼 것이다. 특히 북한에서 1940년대 후반은 이른바 평화적 건설 시기라 명명하는 시기이다. 민병욱, [북한 연극의 이해] (서울 : 三英社, 2001) p.108
이 시기에 북한은 맑스-레닌주의를 이념으로 항 민주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