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인 코드가 대중들과는 어떻게 만나고 있는지에 대한 그 진행 과정양상을 세계문학의 가능성과 결부시켜 고찰하게 되었다.
「소나기」에 대한 세계문학으로서의 가능성을 고찰하기 이전에 기존에 논의 되었던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소나기」에 대한 기존 논의 황순원문
황순원의 단편 ‘소나기’가 ‘소녀’라는 제목으로도 발표된 적이 있으며 처음 발표 때 결에 네 문장이 더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아래는 동아일보에서 쓴 기사를 옮겨놓은 것이다.
김동환 한성대 교수는 한국문학교육학회의 학회지인 '문학교육학' 26호에 실은 논문 '초본과 문학교육'에서
문학이 양대 지향성을 보이던 한국문학은 6·25로 그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내적 세계, 자아로의 칩거와 인간존재의 의미를 해명하는 경향으로 변하게 된다. 이러한 와중에 해방 이후에 등단한 손창섭, 장용학, 김성한, 이범선, 선우휘 등이 신세대를 이루면서 전후 문단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게 된다
살릴 것이다. 대리석에 시를 새겨 넣은 기존의 시비에서 탈피해 마치 하나의 미술품을 보는 것 같은 시 조형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이형기의 낙화는 깨끗한 이별의 아름다움과 이별을 통한 영혼의 성숙을 주제로 한 시로 한국인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한국문화가 더욱 구체적이고 전략적으로 세계화될 수 있는 방안이 논의되는 것이 필요하다.
문화는 일상적인 의식주의 생활양식에서부터 정치, 경제, 사회, 문학, 예술의 부문을 포괄하여 그 범위가 광대하다. 이 논문에서는 그 범위를 문학에 한정하여 한국문학이 한국문화의 한 부분으로서 세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