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문학교육의 장을 거친 학습자 가운데는 상당수가 문학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이다. 교수자가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알지 못하고 교육에 임하는데도 그 교육을 받은 학습자가 일정한 수준
교육 과정의 이념적 기반으로 작용하고 있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를 바탕으로 한 문학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구성주의가 교육의 철학이나 인식론적 방향이어서 문학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실천 방법을 알뜰하게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많은 구성주의자들이 문학(교육)에 대
문학교육은 국어과 교육에서 분리되어야 한다는 언어학자의 주장이나, 문학의 절대적 자율성을 전제로 하는 극단적 형식주의자, 구조주의자의 논리 또한 수정되어야 한다. 제4차 교육 과정부터 국어과 교육 영역을 말하기․듣기․읽기․쓰기, 언어, 문학으로 구분한 것은 당시로서는 탁월한
문학 텍스트의 가치 판단이나 비평을 하는 일은 도무지 불가능한 일이 되고 만 것이다. 파편적인 지식의 양은 늘어났지만 그 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할 줄 모르고, 무맥락적인 지식은 학습자의 문학에 대한 태도나 습관 형성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뻔하다. 셋째는 지나치게 주제 혹은 내용 일
문학의 경우, 지적 영역보다 정의적 영역이 압도적인 성향을 보이며 문학이 정의적 요소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데 기인한다고 했다. 문학교육은 정의적 발달에 관계된 것으로 생각하며, 반면에 과학이나 수학 교육은 인지적 발달과 관계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런 논점을 확대하여 브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