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소설속의 미래 모습과 현대 사회의 문제 비교를 통한재해석.
영화속의 배경은 2019년으로 한다. 우리는 현재 2009년이라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영화속 배경인 2019년은 불과 10년밖에 남지 않았다. 그래서 인지 1980년대에 만들어진 이 영화는 암울한 미래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지만 현재 우
영화 'The hours'의 원작자이자 소설가.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 '세월'과 '댈러웨이 부인'을 섬세하게 변주한 '세월(The hours)'로 1999년 퓰리처상과 펜 포크너상을 받았다.
은 『댈러웨이 부인』에 연루된 모든 요소, 작가인 울프의 내면, 울프가 그 작품을 저술하는 과정, 그 작품 속에 나오는 모든 인물들을
소설에 비해 영화 감상에 선별적 주의(attention)를 기울이는 것은 우리가 의도한 주의가 아니라 자극에 의한 포획이 우세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서 우리는 정말로 영화는 수동적으로 주입되는 이미지인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었다.
우선 영화속에는 생산자의 영향의도(Wirkungsintention
소설이 진행되긴 함) 우선 이 두 인물 모두 어릴 적부터 고통스런 삶을 살아왔음을 볼 수 있다. Jane은 부모님을 잃고 고모네 집에서 하인과 같은 취급을 받고 구박받는 일을 일상으로 살고 있는 것, Antoinette또한 노예해방시기인 시대의 변동기에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와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에 처하게
소설의 영화화가 성공한 사례라고 볼 수 있는데, 서편제의 경우 소설은 그다지 큰 주목을 받지 못한 데 비해, 영화는 흥행성과 예술성 모두에서 인정받았다 우리는 “서편제”를 중심으로 하여 소설과 영화를 비교하여 둘 사이의 차이점과 의미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그에 따라 문학과 대중성이 어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