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따라서 철학에서는 모던과 포스트모던 상황이 반발의 측면이 강하지만 예술에서는 연속의 측면도 함께 지닌다. 비록 이성과 보편성에 의지했지만 이미 재현에 대한 회의가 모더니즘(현대성)에서 일어났기 때문이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엘리트주의에 반대하여 대중성의 부각을 가져왔으며 유럽계 백인중심의 문화로부터 소수민족과 제3세계 등 소외된 객체들의 부활을 가져왔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배경은 한마디로 ‘다원주의’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현실과 분리된 관념의 전수나 영향은 아니다
3. 팝아트의 개념
1) 팝아트의 개념
팝 아트란 예술성 자체의 이미지라기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예술 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하여 언급된 명칭이며, 특히 도시문화의 단면으로 통속적인 문화나 상업적인 문화를 가리키는 통칭이다. 순수미술의 반전과
알아보고 패러디한 작품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그 차이점과 패러디한 작품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알아본다.
(3) 전래동화의 분류
3.전래동화 패러디의 구체적 사례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1. 핵심정리
작가: 작자미상
성격: 교훈형, 훈계형
갈래: 일월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시기, 한 전환점을 의미하는데 사용했다. 여기서 이 용어는 '어디까지나 서구의 역사를 구별하기 위한 시대적 개념'으로 쓰이고 있을 뿐이다(김욱동, 1990).
예술 분야의 경우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건축 분야에서 모더니즘 건축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 대두된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