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을 다루기보다 궁켈의 범주 안에서 이태훈 박사가 제안하는 내용을 따를 것이다.
그리고 트렘퍼 롱맨III의 『어떻게 시편을 읽을 것인가?』에서 설명하는 시편의 양식들 중에서 찬양시, 감사시, 탄식시, 제왕시에 대해 알아보고, 『시편, 어떻게 읽을 것인가?』를 통해 감사시와 탄식시에서 두 갈
탄식하며 일반적 여성을 부러워하는 이 두 유형은 조선조 양반 여성들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 평탄한 혼인생활이었음을 환기시켜주고 있다.
조선조 여성들에게 있어 가정은 자아를 둘러싼 완강한 세계를 의미했다. 제도적 장치에 의해 가정 내로 그 삶이 거듭 제한되어 갔고 혼인
Ⅰ. 개요
타는 목마름으로는 ‘민주주의'라는 정치 이념 또는 가치를 의인화하여 작중 청자(聽者)로 설정하고 있다. 화자는 독백의 성격을 띠는 동시에 대화의 성격을 띠는 자신의 말로써 민주주의에 대한 열정적인 갈망을 표현하고 있다. ‘민주주의'라는 청자가 설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자의
Ⅰ.서론
素月은 1920년대의 시대적 역경 속에서 민족의 슬픈 정한을 그의 세계안에 완전히 포섭 동화시켜, 오래 오래 끊어지지 않는 전통적 詩魂으로 이땅에 심어놓았다. 소월은 1920년대 한국 현대시의 把守兵이라고 평가된다. 김소월은 본명이 廷湜으로 1902년 음력 8월 6일에 평안 정주군 곽산면 남산리
서구의 낭만주의는 중세의 보편적 가치에 대항하고 개별 국가의 정체성 확인에서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수세기에 걸쳐 각각의 민족문화권 내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해왔으며, 따라서 개별 국가의 낭만주의를 포괄할 수 있는 보편적 개념이나 일반화된 특성을 추출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원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