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조 양반 여성들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 평탄한 혼인생활이었음을 환기시켜주고 있다.
조선조 여성들에게 있어 가정은 자아를 둘러싼 완강한 세계를 의미했다. 제도적 장치에 의해 가정 내로 그 삶이 거듭 제한되어 갔고 혼인 이후의 가정경영이 사회적 평가의 유일한 기준이
가사(歌詞)’란 용어는 중국 한시에 대한 우리나라 시가(詩歌)란 뜻으로, 《시용향악보》에 쓰인 ‘가사(歌詞)’란 용어는 악보에 쓰인 시사(詩詞, 노래말)의 뜻으로 쓰였다.
이 레포트는 가사의 발생 과정, 가사의 변모 과정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가사의 발생 과정
가사는 우리나라의
조선태형령을 부활시켰다는 것이다. 또 이시기에는 수많은 단체가 해산되었다. 1911년 신민회를 해산시킨 105인 사건이 대표적이다.
한편 강점 초기 일제의 주목적은 땅을 몰수하는데 있었다. 당시 일제는 공업화에 따른 쌀 품귀 현상을 겪고 있었고, 조선으로부터 쌀을 조달받으려고 하였다. 또 식민
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관한 논의는 가사 자체의 성격 파악에 그치는 문제가 아니며, 전체 국문학의 질서체계라는 거시적 구도 아래 해명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어려움이 따른다. 그 동안 축적된 성과를 검토하면 크게 두 방향으로 정리할 수 있다.하나는 질서와 규범의 체계로서의 장르론이며, 다
시조와 가사의 발전, 그리고 조선 후기의 엄청난 양의 산문 문학이 이후의 개화기와 일제 강점기 문학에 어떤 영향을 주고 이들이 발전해 나갔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우리나라 문학사의 흐름과 특징을 세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 론
1. 상고 시대의 문학
상고 시대의 문학은 고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