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하다.
그의 전작(全作)은 『한용운 전집』(신구문화사, 1973)에 수록되어 있다. 장편소설로 「흑풍(黑風)」(조선일보, 1935), 「후회(後悔)」(조선중앙일보, 1936) 등이 있고, 이외에도 『불교유신론』, 『불교대전』 등의 저서가 있다.
깊은 밤, 내설악(內雪嶽) 깊은 산 속의 적막을 깨고 범종 소리가 맑
만하다.
그의 전작(全作)은 《한용운 전집》(신구문화사, 1973)에 수록되어 있다. 장편소설로 《흑풍(黑風)》(조선일보, 1935), 《후회(後悔)》(조선중앙일보, 1936) 등이 있고, 이외에도 《불교유신론》, 《불교대전》 등의 저서가 있다.
제2절 작품 성향
두드러진 역설적 표현, 유교적, 불교적, 민족적
불교적 사상관념’이라고 했다.
발표조는 이 ‘누구’의 존재를 명확히 단정하여 밝힐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한용운은 《님의 침묵》의 서문인 <군말>에서 ‘기룬 것은 다 님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이 때 님은 조국, 부처, 사랑하는 사람, 자연 등등 하나의 대상만이 아니라 이 모든 것을 포괄하
일본 등지를 여행 세계사의 변화를 파악함
-1910 한일 불교 동맹 체결 분쇄 만주 망명 후 독립운동 지원
-1911 조선 임제종창설 관장서리 취임
-1913 불교서관 에서『조선불교유신론』발간 인간정신의 개혁 강조
-1914 범어사 에서『불교대전』발간
-1917 『정선강의 채근담』을 신문관에서 발간
만해 한용운의 불교사적 공적은 그가 [조선 불교유신론](1910), [불교대전](1913) 등을 통해 이 땅의 침체됐던 불교를 개혁하여 근대화하고자 노력한 데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불교 개혁 운동 또는 불교 근대화 운동으로 요약할 수 있는 그의 불교 운동은 그것이 민중 불교, 생활 불교 운동의 성격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