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의 설립 목표를 위해 마사회가 끊임없이 자기 혁신과 개혁을 해 온 결과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공식적인 경마 시행체로서 상당한 기간동안 위협적인 경쟁자가 없는, '고객이 찾아오는' 경영 환경에 힘입은 바도 있다고 하겠다. 물론 경마가 그 특성상 '사행행위영업'으
마사회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고객 역시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경마의 대중화를 위해선 일부계층에 국한되었던 마케팅 전략을 폭넓은 수요계층의 욕구에 맞춰 보다 다양화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 비경마고객을 포함한 전체 경마고객의 특성을 분석하여 세분화하고, 목표고객을
말씀드렸고 추후 개선하겠다고 말씀하심
3. MDCC & SWOT 분석
1) MDCC
▶ Macro-Environment
ㄱ. 노년층 인구 증가, 20대 수요증가
→ 기존 갬블 주 목표고객 : 경제적 자립 여건을 갖춘 30대~50대
→ 새로운 고객층 창출을 위한 마케팅이 고려되어야
ㄴ. 여가시간 확대, 레저산업 수요 증가
마사회의 고객을 끌어오고 싶지는 않고 순수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1. 주요 타겟층 통한 마케팅
- 가족단위 문화 시설을 많이 운영하고 있다. (이하 설명)
- 유료고객은 따로 유료고객들이 배팅을 할 수 있는 안락한 장소를 마련해 두고 있음.
즉, 점점 세분화되고 고급화되는
경마구락부에 의하여 9개 경마장에서 경마가 시행되었다. 이 시대가 한반도에서 경마 시행체와 경마장이 가장 많았던 시대이며 경마의 법제화가 이루어진 공인 경마시대였다.
뒤 이어 1941년 12월 8일 일본의 진주만 기습으로 태평양전쟁이 발발하고 1942년 2월 조선마사회령에 따라 조선마사회령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