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라는 매체를 상정한다면, 관객과 영화, 관객과 영화감독/제작자 간의 수용 미학적 의사소통은 아무리 강조되어도 무방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영화비평, 그리고 나아가 문화비평이라는 것은 특정 시대와 사회, 문화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일반 대중의 가치관 형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
비평 부재와 사회적 편견, 한국 만화와 애니메이션 시장의 뿌리깊은 구조적 모순의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한국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문화는 대단히 암울한 상황과 마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돌아보고, 이들 산업이 처한 구조적 문제점을 분석해 우리
영화까지 거대하게 넓은 영역에 걸쳐 잡다한 내용이 망라된 범주를 가지고 있다.
이런 형식과 기법상의 다양성 때문에 애니메이션은 그저 독특한 성격의 영화로만 분류되어 왔고, 이론과 비평 분야에서 역시 주목받지 못했다. 여기에는 애니메이션을 어린이 대상의 오락물로 한정시켜 하위문화처럼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이다.
빈 대학 의학부를 졸업한 뒤 1882년 빈 종합병원에서 신경임상의로 근무하였다. 85년 파리 사르베토리에르 정신병원 샤르코 교수밑에서 최면술로 히스테리환자의 마비․경련 등을 조절할 수 있음을 알았다.
86년 빈에서 신경병원을 개업하고 많은 임상관찰을 통해 연구
비평가들로부터 "한국 뉴웨이브의 출현"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성공시대]는 출세제일주의자 김판촉이라는 인물을 통해 자본주의의 냉혹한 시장논리를 풍자한 영화로 한국영화사에서 그간 잊혀져있던 비판정신을 되살리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졌다. 다음 영화 [우묵배미의 사랑]은 한국 뉴웨이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