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가 행위자에게 어떤 양태 범주들을 부여하는가를 관찰함으로써 담화가 진술되는 대상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다.
4. 기호학적 사각형 : 의미의 기본 구조
주체와 대상에 대한 가치 투입은 담화에 따라 달라지는데, 담화의 의미론적 심층 구조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로
기호학은 희곡이라는 '작품'을 중시하는 게 아니라 희곡을 중심으로 하되 극장·배우·관객의 상호관계를 추적한다. 작품은 '실체'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황 속에서 새롭게 변형되는 '텍스트'로 인정될 뿐이라는 것이다. 이 경우 연극 기호학은 크게 텍스트, 등장인물, 담화, 공간, 시간, 오브제에 대
담화 프로그램을 말하며 여기서 쇼(show)는 프로그램과 유사한 뜻을 지닌다’ 고 정의하고 있다. 토크 프로그램은 문어(written language)가 아니라 구어(oral language) 중심이라는 점에서 말이 갖는 현장성이나 대인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속성 혹은 현실․실천 차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우선 말은 자연
Ⅰ. 형식주의 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
(1) 구조주의 비평 개관
1) 구조의 의미
▶관계성: 구조주의 비평은 문학 작품 하나의 총체적 구조로 보고 그 구조를 이루고 있는 요소들을 텍스트 안에서 찾아 문학의 독자적이고 자족적인 존재성을 밝히려는 비평 방법으로, 문학 텍스트 내에 있는 구조들의 보편적인 현존과 그 구조들 사이의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