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가족생활에 필요한 경제적 자원의 결여는 가족의 생존 자체를 위협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족생활의 곤란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다. 빈곤은 주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사람이 사망, 질병, 실업, 장애, 노령에 의해 발생하며, 빈곤으로 인한 가족문제는 다양하고도 심각하며, 심
특질들은 Beckett, Adamov,Ionesco,Jenet 등의 작품에서 자주 확인해 볼수있는 것으로 싸르뜨르나 까뮈의 희곡 에서는 찾기 어렵다. 따라서 부조리극은 부조리의 사상을 전통적 수법에 의거하여 한편의 희곡으로 형상화한 싸르뜨르, 까뮈의 계통과 반전통적 이며 실험적 이며 난해한 연극기법을 추구한 베케트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농민의 비극적인 삶을 선량한 소작농인 국서네 집 ‘소’를 매개로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동랑 유치진은 “극작가의 역할은 자기 시대의 눈에 보이는 모순을 희곡적으로 지적하는 데 있다”는 사실주의적 희곡작가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였으며 <소>에서도 현실비판의 시선으로 사실적으로 상
이 희곡을 읽고 가장 먼저 생각났던 희곡은 미국의 극작가 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이었다. 안타깝게도 희곡을 접하다 보면 서양 고전 희곡을 먼저 접하다 보니 이 작품을 먼저 읽어볼 수밖에 없었다. 두 작품은 과거 장면의 등장인 일종의 ‘타임슬립’인 ‘플래시팩’기법을 활용하여 현재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