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내다 1995년 작고하였다. 그들이 그녀와 함께 했던 시간은 모두 그리 길지 않았다.
장애령은 40년대 초에 상해의 《천지(天地)》,《보라난초(紫羅蘭)》 등의 잡지에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1943년 중편소설 《도시를 진동시킨 사랑(傾城之戀)》으로 명성을 얻었다. 1944년에는 또한 소설집 《전기(
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설이 된 것이다.
②고소설의 출발점은 대개 "금오신화(金鰲神話)"로 잡는다.
(2) 고전소설의 독자
고전소설들이 중국소설의 영향을 받고, 또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이 지어졌다는 사실, 그리고 조선
작품의 해석
① 외재적 관점
㈀ 반영론적 관점 : 시대, 사회, 배경
㈁ 표현론적 관점 : 작가, 가치관
㈂ 효용론적 관점 : 독자, 가치의미
② 내재적 관점 : 내용자체, 의미, 형식
학습활동
① 성장 소설인 ‘중국인거리’의 회상의 형식과 시점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나는 집으로 뛰어들어
소설인 ‘중국인거리’은 다른 사람의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학생들이 삶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임.
947년 11월 9일 서울 출생. 이화여고 졸업.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학과를 졸업.
1968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완구점 여인」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
소설작품에서는 절박한 현실을 우회적으로 표현하고 만다.
≪ … 중 략 … ≫
Ⅱ. 소설관과 중국소설관
중국 고전소설은 대체로 사실의 기록을 중시했던 문언소설에서 허구 요소가 넓게 수용되는 백화소설로, 단편적 구성에서 다양한 편폭의 장편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고전소설 변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