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과 표준의 마련이 절실한 지금 우선적으로 도입부터 생각하는 우리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적절한 대처방안과 책임을 연구하고자 기존의 온 ・ 오프라인의 사례와 이와 관련한 법제 등을 통해서 세컨드라이프의 오픈 플랫폼이 가지는 법적인 책임과 한계를 고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
. 비공개는 동의 없이 타인의 개인정보를 누설하는 해위를 금지한다. 외설은 타인에게 불편함을 주거나 노출 등의 행위를 금지한다. 마지막으로 평화 침해이다. 스팸 메일 송신이나 이벤트 방해 행위를 금지한다. 이러한 기본 규범과 매너를 위반할 시에는 현실세계에서 법적 제제를 받게 된다.
1. 세컨드라이프란?
(1) 세컨드라이프란?
세컨드라이프란?
유저가 상상해 왔던 인물로 변신해 인터넷 상에서 실제 세계와 동일한 생활과 경제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3D 가상 공간
미국 IT기업 ‘린든 랩스(Linden Laps)’가 개발
사용자가 아바타(Avatar)를 통해 3차원 환경지원
경제 활동, 취
세컨드라이프는 기본적인 플랫폼과 툴을 제공하고, 나머지는 모두 이용자의 몫이다. 처음 세컨드라이프에 입장하면 처음 가입할 때 선택한 성(gender)에 맞춘 아바타가 등장한다. 이 아바타의 모습은 처음에는 모두 똑같지만, 상세 설정을 통해서 이용자의 취향에 맞추어 바꿀 수 있다. 눈의 크기나 눈동
세컨드라이프를 사용했다.
Crescendo Design (프로토타이핑, 위험부담비용 감소)
Crescendo Design은 그들이 건설하기 전에 주택의 내부를 고객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SecondLife의 3D 모형 둘을 사용했다. 고객들은 전통적인 청사진으로부터의 작업이 명백하지 않은 변화에 대한 제안을 할 수 있고, 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