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적 정치 상황의 변화, 문민 정부의 출범, 그리고 전시대의 정권 담당자들에 대한 법적인 단죄 등 일련의 정치ㆍ사회적 소용돌이는 수구 세력과 민주 세력, 보수 세력과 진보 세력의 구분을 무력화시켰다. 지난 시대에 소리 높여 외쳤던 이념이 일순간 사라지면서 90년대의 문학은 ‘이제 무엇을 말
신세대작가들의 문학적 의지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2. 작가연구
(1) 손창섭의 전기적 고찰
손창섭은 자신의 자전적 기술을 거의 남기지 않은 신비에 쌓인 작가이다.「수상소감」「아마추어의 변」「雨景(우경)에 젖어서」「집필괴벽」등 자신에 대한 몇몇 기록을 남기기도 했지만 그것은 그
대한 옹호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주로 전후에 등장하는 '신세대작가' 들에 의해 제창되기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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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근대소설의 흐름
19세기를 전후하여 그전대의 소설을 고전소설, 그 이후의 소설을 근대소설이라 하는데, 그 중간에 나타난 과도기적인 소설의 형태가
문인들이 대거 월북하는 사태로 불거지면서 일시적 봉합은 깨지고 만다.
Ⅲ. 이태준의 작품세계
1. 이태준 문학의 시기구분
상허 이태준은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던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편 18편을 발표한 한국현대소설사의 대표적 소설가 가운데
작가적 시야를 확대하면서 전후문학의 중요한 성과라고 할 수 있는 많은 작품을 내놓았다. 황순원의 문학에서 한국전쟁과 관련된 작품은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전란 속에서 발표된 단편소설「곡예사」를 비롯하여 「어둠 속에 찍힌 판화」(1952),「학」(1953)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며, 장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