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한글맞춤법 통일안 제정 당시의 논쟁
앞서 언급했지만 한글맞춤법 통일안의 제정 필요성이 대두하게 되는 경위는 전시대에 형성된 어문 민족주의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근대 민족국가 수립에 있어서 민족어의 중요성이란 새삼 언급할 필요가 없을 만큼 자명한 것이다. 게다
한글의 파괴현상이 자행되고 있고 더 나아가 최근에는 기본적인 국어생활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대두 되어 새롭게 한글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훈민정음의 창제과정과 우수성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로 인해 다시 한번 우리 글자의 우수성을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중세 국
한글맞춤법과 문법의 파괴 속도 역시 가속화되고 있다.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윤여탁 교수는 지난 2월19일 ‘교사의 국어능력 실태조사’ 용역보고서를 통해 교육의 최전선에 있는 교사의 국어 성취도가 65%에 불과하다고 발표했다. 이는 한국인의 언어생활이 체계 없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
Ⅰ. 서 론
한글맞춤법이란 한국어를 한글문자 체계에 의한 어법(語法)의 규칙에 맞게 표기하는 방법으로서 국어 정서법이라고도 하나 국어정서법은 한자를 비롯한 외래 문자 체계를 포함하는 보다 넓은 개념이다. 한글맞춤법이 어렵다고 한다. 왜 우리말은 이리도 어려우냐고도 한다. 실제로 맞춤법
맞춤법> 규정과 관련된 두음 법칙으로는 (1)과 (2)의 두음 법칙이다.
1. ‘ㄴ’ 두음 법칙
단어의 첫머리에서 [i,j] 앞의 [ㄴ]은 없어 진다. 즉 단어의 첫머리에서는 센입천장소리(경구개음) ㄴ[ɲ]을 회피하므로 [니, 냐, 녀, 뇨, 뉴]는 [이, 야, 여, 요, 유]로 바뀐다.
ㄱ. 익명(匿名) 여자(女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