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은 수동적 감상에서 능동적 감상으로, 부분적 감상에서 종합적 감상으로, 단순한 구도에서 변화 있는 구도의 감상으로 이어진다.
감상 지도 방법은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 맞게 감상 대상이나 참고 자료를 고려하여 그 상황에 가장 적절한 수업으로 이끌어야 할 것이다.
2. 감상중심학습의 단계
과정임을 생각할 때 넓은 의미의 총체적언어 현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과 문학은 가장 창조적인 언어 예술이란 보편적 명제를 전제로 출발한다.
논의는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된다. 먼저 중학교 교과서를 자료 차원의 텍스트로 삼아 기존 교육과정이 문법 범주로 설정한 ‘언어와 국어’, ‘음
언어 기술(describe) 방법론이 필요했다. 당시 블룸필드(L. Bloomfield)가 경험주의적, 관찰주의적, 형식주의적 언어 기술 방법론을 정립했다. 하지만 그의 방법론은 객관적으로 관찰이 불가능하지만 언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간과했다는 한계점이 있다.
2. 생성주의 언어학 (generative linguistics)
생성
가 있다. 또한 읽기 과정에 개입할 수 있는 텍스트, 독자, 맥락 등의 주요 변인을 무시하고 있다. 오늘날 읽기는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의미 재구성 과정으로 정의한다. 하지만 이러한 읽기관이 대두하기까지는 읽기 교육은 그 강조점을 달리 해 왔다.
2. 읽기 교육의 원리
읽기 교수․학습 방법은
교육은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을 통한 바람직한 변화'인 것이다. 특히 교육이란 행위가 단순한 지식 전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좋은 의미로) 변화시키고, 인간의 가치를 형성하는 것이라 한다면 교육에 있어서 인간 대 인간의 참다운 만남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이런 맥락에서 그저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