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은 이성을 계발하는 것이며, 이런 입장에서 교육과정은 영구적, 불변 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
-Hutchins, Adler, Maritain
나. 항존주의교육이론
-Hutchins의 고전독서교육
*“교육은 가르침이요, 가르침은 지식이요, 지식은 진리다. 진리는 모든 곳에서 동일하다.
교육환경에서의 '비인간화'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조원들의 토론 결과, ‘이러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본질적 가치, 지혜란 무엇인가?''라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나아가 이러한 의문이, 결국 본질주의가 말하는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는 가치, 즉 진리를 찾는 과정 속에서 해소될 수 있다는 합
진보주의교육은 항구적인 가치가 아닌 일시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기본적인 원리가 아닌 피상적 현상을 주시하며 정신적인 것이 아닌 물질적인 것을 중요시 한다. 이런 경향은 본질주의에도 있다. 즉 진보주의와 본질주의는 과학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적이다. 그러나 항존주의는 철저히 반과학주의
진보주의교육은 항구적인 가치가 아닌 일시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기본적인 원리가 아닌 피상적 현상을 주시하며 정신적인 것이 아닌 물질적인 것을 중요시 한다. 이런 경향은 본질주의에도 있다. 즉 진보주의와 본질주의는 과학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적이다. 그러나 항존주의는 철저히 반과학주의
진보주의교육은 항구적인 가치가 아닌 일시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기본적인 원리가 아닌 피상적 현상을 주시하며 정신적인 것이 아닌 물질적인 것을 중요시 한다. 이런 경향은 본질주의에도 있다. 즉 진보주의와 본질주의는 과학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적이다. 그러나 항존주의는 철저히 반과학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