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 비산술적 자료를 받아들여 기억하고 실행하며 상세하게 기억된 명령문의 지시에 따라 결과를 산출하도록 구성된 하나의 체계적이고 조작적인 기계 즉 하드웨어이다.
멀티미디어
- 통합된 매체이며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사운드, 그리고 비디오 등이 컴퓨터를 중심으로 디지털 방
교육 : 인성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통합체. 개인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적으로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인성교육이 필요
-인성교육의 부재 원인
*학생수준 : 학생의 성격 장애, 자아정체성의 미확립
*가정수준 : 지나친 가족 이기주의, 이기적인 자녀교육
*학교수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제시
1) 설계영역 [멀티미디어]
교육공학의 설계영역은 효과적인 수업을 개발, 기획하고 활용하면서 인간의 인지 과정에 어떠한 형태로 개입을 할 것인가 하는 것에 관한 연구 영역이다. 이 영역의 적용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멀티미디어 분야를 통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에 관련된 두 가지의 공학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컴퓨터, 멀티미디어, 인공위성과 같은 교수매체인 산출물 중심의 ‘하드테크놀로지’ 이고, 다른 하나는 교수?학습이론, 교수형태, 교수설계, 교수체제개발과 같이 교수?학습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과정중심의 ‘소프트
교육의 개념을 “일정한 자격을 가지고 임용된 교육직원에게 해당 직무에 대한 적응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의무적으로 부과되는 교육․훈련과 재직 중 교육 직원의 전문적 능력을 배양하고 일반적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또는 의무적으로 이루어지는 제반 교육및 훈련 활동”으로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