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공학이 통합되어 동의어로 호환되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에 관련된 두 가지의 공학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컴퓨터, 멀티미디어, 인공위성과 같은 교수매체인 산출물 중심의 ‘하드테크놀로지’ 이고, 다른 하나는 교수․학습이론, 교수형태, 교수설계, 교수체제개발과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에 관련된 두 가지의 공학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컴퓨터, 멀티미디어, 인공위성과 같은 교수매체인 산출물 중심의 ‘하드테크놀로지’ 이고, 다른 하나는 교수?학습이론, 교수형태, 교수설계, 교수체제개발과 같이 교수?학습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과정중심의 ‘소프트
교육.훈련 시스템의 과학화를 추구하는 응용 과학이다. 특히 교육의 경제성.효과성.책무성의 측면에서 교육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교육 실제에 공학적 이론 및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교육의 결과는 물론 교육의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관리 운영하는 전문분야이다.
교육공학의 개
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
(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 Development)이란 교수를 일종의 체제로 보고, 이러한 교수체제를 개발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수업을 어떻게 전개 할 것인가에 대한 청사진(blueprint)을 말한다.
(2) 체제
‘체제’(system), '체제적'(systemic), '체
교육공학의 체제적 특성이 드러나는 대표적인 예를 들어보겠다.
-체제적 ‘교수설계’관점이다. 본격적으로 체제의 개념을 교수방법, 교수설계 활동에 적용하였다. 체제적 교수설계는 수업을 설계하는 과정을 일종의 체제로 파악하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 활동을 기술하고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