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巨人)’의 형상으로 나타나는 양상이 두드러진다(권태효 2002:3 재인용).
한국의 거인설화는 창조신화적 성격이 뚜렷한 외국의 거인신화 자료와 비교해 볼 때 전승양상에 있어 다소 차이가 있다. 외국의 거인설화의 경우는 이른 시기 문헌에 기록되면서 비교적 원형에 가까운 모습을 어느 정도 유
설화 구조였다. 난관을 극복해 일정한 보상을 얻는 과정은 그 시초부터 현재까지 플레이어들의 도전욕구를 충분히 자극하는 도구가 되어있다.
그리하여 신화나 설화 자체가 게임으로 개발되기도 하고 신화, 설화에 나오는 상징 혹은 이미지들을 이용한 새로운 세계관 창조의 사례가 점차 늘어났다.
개인을 존중하게 된 것이다. 서구 문명과 우리 문명과의 차이점은 바로 이렇게 그 옛날, 신화가 쓰여졌던 시기부터 시작되었던 것이다. 이처럼 시대적인 거리가 있는 그 옛날의 그리스, 로마신화일지라도, 후세에 미친 영향이 크기 때문에 연구하고, 계속 읽어보아야 할 가치가 있지 않나 생각하게 된다
과제 및 연구를 통해서 남북한 교과서에 대해서 비교 및 분석을 해봄으로써, 북한사람들이 받는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 북한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에 대해 좀 더 근원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와의 동질성 및 이질성을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북한과 우리가
개인의 정체성을 발달시키며 다양한 집단 내에서 구성원을 인식하고 수용하기
•나와 다른 것에 대한 개방성ㆍ흥미ㆍ차이를 포함하여 가까이 하려는 취지, 협력에 대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기
•자율적이고 비판적인 분석가나 활동가가 될 수 있도록 하기
•학교와 가정간의 능률적인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