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연구의 기본은 갈래 정의로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고려가요 연구에서 고려가요의 갈래명에 대한 정의는 그리 쉽지가 않다. 학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려가요 명칭을 보면, 고려가요란 용어 이외에 고려속요, 속요, 속가, 속악가사, 고려노래, 고려가사, 여요, 여가, 별곡, 청산별곡류, 장가, 민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요(歌謠)’즉, ‘노래’는 대중문화의 하위 유형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고래로부터 지금까지 존재해 온 대포적인 향유문화라고 할 수 있다. 신라의 향가, 고려의 고려가요 ․ 고려속요, 조선의 시조 ․ 가사, 일제시대의 창가 그리고 지금까지 전해져
고려후반기 고려가요에 분리됨
④ 현재에는 시 ≠ 노래이며, 낭송, 율격이 맞춰짐 ⇒ 조선전기에 노래와 시가 분리되었으며, 도산 이황선생의 도산십이곡발에 『예전의 시는 노래로 부를 수 있었지만 요즘의 시는 노래로 부를 수 없다. 그래서 우리말로 된 노래를 만든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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