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의 성립배경
1. 이념적배경계획의 이념적배경은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라는 양립된 이데올로기에서 찾을 수 있 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대립적 시스템은 계획에 대해서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자본주의는 기본적으로 계획에 대해서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입장을 견지해 온 반면, 사회
사회와 같이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지분분산을 근간으로 하는 경제구조하에서는 집단피해가 일상화되는데 양당사자의 평등을 전제로 한 소송법의 원리는 현실적인 설득력이 없다. 왜냐하면 개인은 시간과 비용면에서 거대한 기업이나 조직체에 대항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설령 그것이 가능하
사회에서는 급변하는 사회현상 때문에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을 수정해야할 상황이다. 슐츠(Schultz, 1977)는 『변화하는 가족』이라는 저서를 통해 “가족이란 하나의 복잡한 변수로서, 생물학적 요구에 기인하는 보편적 구조도 아니며, 종교적 또는 문화적 신조에 기반 한 보편적 규범의 이념일 수도 없
하고 있으며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등의 사회사업의 주요 전문기술의 종합체계로 확립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실천 기술론의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 사회복지실천의 기술적 방법과 정책적 방법의 대상, 목적, 기초가 되는 지식, 변화 전략상의 차이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마르크스주의를 연구하여 마르크스주의자가 되었다. 이후 혁명운동에 투신하여 체포와 유형의 세월을 거친 뒤 1900년 국외로 망명, 1903년 브뤼셀과 런던에서 열린 러시아 사회민주당 제2차 대회에서 당원 자격문제로 마르토프와 맞서 직업혁명가주의를 관철시킴으로써 볼셰비키(다수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