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경기체가는 고려조에 생성하여 한문 문화권의 상층 지식인들에 의해 발달한 노래로, 특히 신흥 사대부의 향락적인 생활상과 그들의 감정을 읊은 노래이다. 이러한 경기체가에 대한 연구는 여타의 국문학 장르보다 일찍부터 연구되어 왔고, 대부분 일단락되었다고 할 수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기체가의 형성 배경
2. 명칭과 성격 및 특징
3. 형식과 율격적 특성
4. 장르적 성격
5. 경기체가와 속요․가사의 비교
6. 작자와 향유층
7. 연행 방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지금까지 우리는 경기체가가 어떤 배경에서 발생하였고, 그로 인해 어떤 성
1. 정의와 명칭
개관
정의
고려 중엽 이후에 발생한 장가
한 연의 중간과 끝에 - 景긔 엇더니잇고 - 라는 구를 붙이는 특징이 있음
고려 중엽에 발생, 조선 초기에 이르기까지 읊어졌음.
경기체가 정의
경기체가 정의
경기체가의 명칭
명칭
경기체가, 별곡체, 경기하여가
1929년 안자산이 이런 부류의 시
레포트에서는 이 두 시가장르(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명칭, 형태적 특성, 변천과정을 알아봄으로써 이 두 장르의 문학사적 위치를 재확인해 볼 것이다. 또한 그것은 우리 한국고전시가의 전반적인 특징이나 흐름을 이해하는 데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2. 별곡의 명칭과 그 의의
일반적으로 고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일컫는데, 이와 같은 귀족문학에 반대되는 평민문학의 경우를 흔히 속요라 합니다.
이러한 속요는 평민들 사이에서 대대로 구전되어 내려오다가 우리글이 만들어진 조선시대, 성종 때나 되어서야 궁중악곡으로 채택되면서 문자로 기록될 수 있었습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