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도의 여정’을 토대로 현재 자신의 기도의 현주소를 솔직히 성찰하고 분석해서 진단해 보십시오.
나의 기도의 시작은 고통에서 부터였다. 내 의지로 신앙을 찾게 된 것 또한 아픔, 한계에서 시작이었다.
기도가 무엇인지에 대해 모태신앙인 나는 여태껏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았다. 너무나
기도, 묵상 등 정적인 것이 많다. 그러나 수도원의 역사와 그들의 사상, 사고를 들여다보면 이는 우리가 그들의 일면만 보고 전체를 판단하는, 마치 코끼리를 만지는 장님과 다름없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수도원이 활동적 성향이 있음을,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개혁적인 성향을 지
기도 하였다. 이 공동체의 가장 핵심을 이루는 것은 화해와 신뢰이다.
테제의 형제들은 삶의 봉헌과 공동생활을 통해 분열된 교회와 세상 안에서 화해의 표징이 되고자 노력한다. 로제 수사는 이를 '일치의 비유' 또는 '공동체의 비유'라고 말한다. 사실 이 공동체는 수사들의 수가 적은 공동체이지만
여정의 출발정이 되었다. 성서에서 그 문학 유형과 하느님을 의인화하는 방식에 실망하고 만 아우구스티누스는 마니교(Manichaeismus)의 강의를 듣고 존재 문제, 특히 악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9년간 마니교 신자가 되었다.. 처음에는 마니교에 심취하였지만 마니교의 지도자 파우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