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유형을 고집함으로써 가족 구성원의 삶을 옭아매고 있는 것이 아닌지 한 번 생각해봐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는 가족이 절대적인 것으로 여겨져 왔다. 이름하여 ‘가족중심주의’가 전체 사회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강조되는 것이다. 우리가 ‘가족’ 문제를 다시 생각해보
한국인들은 집안의 대를 잇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기며 제사를 모시기 위해 아들이 필요하다고 믿고 있다. 이와 같은 부재 혈통주의와 남아선호사상에 있어서는 여성도 예외가 아니다. 여성들 스스로도 아들을 낳아야 한다는 남아선호사상을 고수하고 있다. 그 결과 출생 시의 성비 불균형 현상이 뚜렷
역사를 교육시킨 결과 우리는 순혈주의, 자문화 중심주의를 가르침으로서 혼혈인에 대한 차별을 국민적 의식 속에 내포하도록 만들었음.
- 그에 따라 지금 일어나고 있는 외국인 이주노동자의 자녀와 국제결혼 가정 자녀에 대한 학교 내 차별을 우려하여 학교장들의 입학거부가 일어나고 있는 실정.
Ⅰ. 국적과 한국국적법
우리나라에서 근대적 의미의 입법이 시작된 이후에 국적에 관한 최초의 법령은 미군정하인 1948년 5월 11일에 조선과도입법의원이 제정하고 당시 조선 군정장관이던 미 육군 소장 W. F. Dean의 인준을 거쳐 시행된 남조선 과도정부 법률 제11호 국적에 관한 임시조례이다. 모두 6개
중심주의 혹은 서구중심주의를 이루고 있는 국가라고 할 만하지만 서구중심주의적 세계관에서 이들의 역사는 배재되어 있다.
또한, 엄정한 사회과학적 관찰은 불가능하겠지만, 한국인이 백인을 높게 평가하는 이유마저 역시 자본주의적 위계질서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잘 보여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