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표(2019)에 따르면 〃해외 주요 선진국은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기술에 대한 R&D와 민간기업의 산업화를 집중 지원하여 산업에 적합한 기술 표준화와 이를 통한 기술 경쟁력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가상현실/증강현실 분야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6년에는 39억 달러, 2017년 97억 달러, 2018년 24
가상현실가상현실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 등으로 구현한 후 인간의 감각을 이용하여 체험하게 하는 기술이다. 달리 말하면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완전히 허구적 환경이나 상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즉, 인공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로
구현되었다. 현실에서의 백화점이나 상점을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 에 구현해 놓은 인터넷 쇼핑몰에 소비자가 방문하여 제품을 구매하기 시작하였고, 그 거래량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에서 소비자는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보여지는 제품을 선택하여 계좌이체, 신용카드 결
구현되었다. 현실에서의 백화점이나 상점을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 에 구현해 놓은 인터넷 쇼핑몰에 소비자가 방문하여 제품을 구매하기 시작하였고, 그 거래량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에서 소비자는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보여지는 제품을 선택하여 계좌이체, 신용카드 결
구현되는가, 또 응용될 수 있는가를 탐구하려는 종합과학이다. 그리고 그만큼 관련되는 분야도 많은데 먼저 인지과정은 심리적 과정이기에 심리학이 핵심 학문이 되며, 마음을 정보처리 관점에서 컴퓨터에 유추하기에 컴퓨터과학(인공지능학)의 중추적 역할이 요구되며, 심리현상이 두뇌 및 기타 신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