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가다머가 언어의 문제를 오늘날의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심주제로 정위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따져 보자. 가다머는 {진리와 방법}의 보론적 성격을 갖는 [해석학적 문제의 보편성]이라는 논문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논문의 첫 문장을 오늘날의 철학적 논의에 있어서 언어의 문
가다머는 이해의 역사성을 정신과학의 철학적 자각을 고양시키려는 목적으로 해석학 순환의 견지에서 취급한다. 그는 “모든 이해는 선입견에 의한”것이라고 말하면서, 계몽주의로 인하여 그 부정적인 함의를 갖게 된 개념의 명예를 회복시키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철학적 해석학의 과제는 세
해석학 일반에 대한 세밀한 논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을 살피는 것이 존재 해석의 단서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믿어진다. 왜냐하면 그의 해석학은 다른 입장들의 원형적인 관점을 보여주고 있어서 해석학의 총체성을 드러내주는 데에 중요한 전망을 제공해 줄 수 있
들어가는 말
가다머의 변증법적 해석학중 언어의 본성, 언어와 세계의 탈 은폐, 언어성과 해석학적 경험, 언어의 사변적 구조와 시의 본성에 관하여 다시 한 번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해 보고 가다머가 말하는 각각의 내용을 이해하였다.
몸 말
1. 언어의 본성
언어의 비도구적 성격 - 가다머의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