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요≫로 간칭)와 조선 시대 운서로 ≪거요≫의 체제를 답습한 ≪동국정운≫(1448년 간행, 이하 ≪정운≫으로 간칭)의 음운체계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고는 그 가운데 진⋅산섭을 중심으로 알아 본다. ≪정운≫에 대한 설명 및 ≪정운≫과 ≪거요≫의 체제는 권혁준(1997:15-18)을 참고하
Ⅰ. 신숙주의 생애
신숙주는 자 범옹(泛翁), 본관 고령으로 1417년(태종 17) 6월 13일에 출생하였다. 호를 보한재(保閒齋) 또는 희현당(希賢堂)이라 하였다. 고령 신씨는 원래 고령의 향리(鄕吏)였으나, 그의 7대조로 시조인 성용(成用)이 문과에 급제하여 일가를 이룬 뒤로 아버지 장(檣)에 이르는 선대가
③음운론적 관점에서의 당시 훈민정음 창제 정황
문자는 필요에 따라 역사적으로 형성되는 것인데, 음운론적 연구의 결과로 이룩되는 것이다. 그 당시 한자가 여전히 중세동아의 국제적 문자였으나 당시 문자의 발전은 표음화 경향이었다. (고려와의 관계로 보아 매우 밀접하였던 외국문자는 원의
체계가 숨어 있는 것이다.
유창균(1966b)은 정운이 거요의 자모운 체계에 근거하여 편찬된 것이라 주장하였으나 그렇지 않음이 밝혀졌다.(이동림 1970:80-87 참고) 본고는 거요의 전통 분운의 외적 체계를 출발점으로 한다.
1.2.2. LMC의 음운체계
설봉생(1985)은 등
체계(1)
(1) 한문의 정착①오늘날 알려진 한자의 가장 오랜 모습은 갑골문자인데 이는 대체로 은나라 중엽에서 주나라 초기(기원전 14세기에서 12세기에 이르는 기간)에 걸쳐 사용되었다.②한문 정착의 과정-고구려에서는 건국 초에 "유기"100권을 서기 600년에 "신집"5권으로 고쳐지었다.-백제에서는 37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