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몸짓언어(보디랭귀지, 바디랭기지)의 기원
몸짓언어의 기원에 대한 사실은 인간 언어의 혁명에 일어난 사건의 이해를 위한 체계로서 얻어지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약 6-7 백만 년 전의 의사소통의 아주 복잡한 형태로서 간단한 몸짓들이 먼저 예상되었다. 이 시기에 있어 감정적인 울부짖음과 비
-프랑스의 대표적인 학자
-1970년대 이후 포스트모던 이론과 미디어, 예술, 사회에 관한 논의에 많은 영향을 끼침
-시뮬라시옹 이론을 제시함
현대 사회를 지배하는 이데올로기는 바로 소비의 이데올로기이다.
소비 사회에서 중요한 가치는 광고 언어가 사물에 부가하는 ‘기호학적 가치’이다.
20~30대의 전문직 종사 여성
노노스족: 로고나 브랜드 명성보다 디자인과 기능적인 측면에서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브랜드 구입, 브랜드 충성도가 높다
현재 국내 PIAZZA의 주요 고객: 40~50대 여성
미국 현지에서 20~30대의 고객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감안하면 국내 소비계층의 연령이 높음
국내 주
1) 루이(주변을 의식하는 사랑) vs 츠카사(개인주의적 사랑)
<꽃보다 남자>에서 하나자와 루이라는 인물은 여주인공인 츠쿠시를 사랑하지만, 자신의 사랑보다는 친구인 츠카사의 사랑을 고려하고, 특히 여주인공의 츠쿠시의 사랑을 존중해 주는 사랑을 한다. 이는 루이의 배려심 있는 성격을 보여주며
1. 복식의 기호학적 의미
기호학은 인간의 생활과 관계되는 모든 사물이나 표현 등을 모두 기호로 파악하여 분석하는 즉, 모든 사물의 의미작용, 의미의 생산 과정과 해석과정에 관한 학문이다. 이런 기호학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복식의 기호성이란 ‘복식은 타인의 시선을 전제로 하여 타인에게 무
행위를 서슴없이 벌인다.
후략..
결말 [애哀 -> 희喜]
자살 시도 후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이신애는 집에 귀가 전 머리를 손질하러 간다. 그런데 미용실에서 범인의 딸과 마주친 이신애는 끈질기게도 자신을 놔주지 않는 운명이라는 신의 장난을 잠시 원망하지만 이내 털어버리려는 듯이 양장복
행위나 작품에서든 의미 생성을 가능케 하는 체계․관계 및 형식, 즉 구조에 주목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는 지적인 시도”이며 “의미에 대한 (해석적) 접근방법이 아니고 의미를 생성시키는 구조에 주목하는 접근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김지운 외(1991),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나남
(3) 로고& 슬로건
*로고
->한화의 색인 주황색이 주된 색이며 주요 사업부문이 서로 시너지를 이루고, 끊임없이
글로벌하게 변화, 성장하는 모습을 상징하고 있다.
* 슬로건 – Your dreamworld: 꿈, 희망, 미래지향적
- 생활 속에 행복이 가득: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한화, 한화와 함께하
2.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구조주의
구조주의의 방법론에 있어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소쉬르의 기호학과 퍼스의 기호의 세가지 유형, 롤랑 바르트의 의미작용이론이 있다. 이들의 방법론을 통해 구조주의 광고산업의 특징을 분석한다.
2-1. 소쉬르의 기호학 (기표와 기의) & 퍼스의 기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