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밝혀내어 그 신화와 이데올로기적인 함축 의미 또한 논의하고자 한다.
2. 대중 가요 의미와 이데올로기적 특성
대중 사회는 대량 산업화와 도시화, 일반 학교 교육의 발달로 정치경제문화적 권위에 기초한 새로운 사회질서에 의해 성립된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
기호학semiology이란 기호에 관한 학문이나 이론이다. 그러나 기호란 단순한 개념이 아니고, 여러 가지 기능과 의미와 구조가 있기 때문에 기호학은 기호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원리를 규명하는 학문이나 연구 방법이라고 부연할 수 있다. 그러나 기호학 비평이라고 할 때는 보다 분명한 입장 정리가 필요
행위를 정의하여 “어떤 개인이 어떤 의식상태-곧 상대의 협조를 구하는 욕망-와 연결된 지각할 수 있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어떤 다른 개인이 그 행위의 목적을 이해하고 그 자신의 의식 속에서 개인의 욕망을 재구성하게끔 그 사실을 실현하는 행위”라 규정하였다. 그는 모든 전달행위는 하나의 사회
#공연예술(행위예술)의 계보
*유럽중심으로 일어난=>예술의 반운동
-이 세계 2차 대전을 기점으로 1950년대부터 미국의 뉴욕에서 활발한 활동이 제대하였다.
*블랙마운틴 대학파
-블랙마운틴 대학의 구내식당에서 존케이지의 공연단의 공연
-청중이 않아있는 사이 사이의 공간에서 행위예술을 펼침/
행위와 상태를 가리키는 수도 있는데 이때에 전자를 기호작용, 후자를 의미 또는 의의로 이해할 수 있다.
퍼스는 의미작용을 공시라고 하였고, 통용 의미인 개념을 외시라고 칭하였다. 외시는 어휘적 단어가 지니고 있는 의의가 안정된 요소로서 언어공동체의 합의로 이루어지는 의미이므로 비주관
③ 왕기남이 TV를 트는 행동과 나오지 않는 화면. 이는 두 집 살림을 하고 있는 나연과 그런 나연에게 불만조차 제대로 전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한 불만과 불안을 보여준다.
④ 나연이 춘빈을 환자라고 부르는 행위는 곧 춘빈과 기남과의 개인적인 연결성을 부성하고 환자 즉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
제 5장 도시공간의 시학
- 도시화 현상과 도시소설
1. 도시인식과 현대소설
70년대 이래 현대문학과 예술에서 나타나는 양상은 도시와 도시에 대한 인식이 뚜렷해진다는 것이다. 60년대 중반 이후 개발과 발전을 위한 성장 위주의 정책,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가 시작되면서 도시에 대한 경험, 생
구조주의 : 포스트구조주의와 함께 20세기 후반 사상계와 비평계를 주도.
문화적 현상, 활동, 문학을 포함한 소산물들을 내적 상호 작용의 자족적, 자결적인 구조로 이루어진 하나의 사회적 관습 혹은 의미 체계로 보고 있음.
구조주의 비평 : 문학을 제2단계 체계로 봄. 문학은 제 1단계 체계인 언어
Ⅱ.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소개
미야자키 하야오는 1941년 도쿄에서 유복한 군수업자의 4형제 중 차남으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는 비행기회사에서 공장장으로 근무하여 미야자키 하야오는 다양한 종류의 비행기들을 바라보며 하늘을 나는 미지의 동체에 매료되었고, 하늘을 날고 싶다는 강한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