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년도에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225개교에서 총 8,325명(2002년 총 3,466명에 비해 2.4배 증가)이 영재학급을 통해 영재교육을 받았다.
3) 영재교육원
영재교육진흥법 제2조 6항에 의하면 “영재교육원”이라 함은 영재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대학 등에 설치•운영하는 부설 기관을 말한다.
E. Brean(1960)에 의하면 노인이란, ① 생리적, 육체적으로 변환기에 있는 사람, ② 심리적인 면에서 성격이나 정신기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③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서 사회적 관계가 과거에 속해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였다.
한국사회에서 노인의 개념을 정의하기를 “노인이란 일반적으로 노화에
기말고사 시험 평가지와, 교과서, 교사용지도서를 통해 살펴본다.
Ⅱ. 국어과 평가 원리와 방법
1. 국어과 평가의 관점과 방향
(1) 국어과 평가의 관점 변화
가. 객관주의에 토대한 전통적인 평가
평가 기준이 학습목표였다. 일단 학습 목표가 설정되고 나면 바로 학습 평가 기준이 설정된
문제를 탐구한다. 그것의 전제는 ①전통적인 장학이 아닌, 확장에 기반을 둔 자유로운 장학(supervision), ② 지배적이거나 비판적인 접근이 아닌, 다양한 대안에 초점을 맞춘 학생들에게 전문적(실제로, 도덕적(moral))인 서비스를 실행한다.(cited in Gordon, 1995)
4) 장학(supervision)의 전통적 접근
① 역사적으
효율적인 논술지도
고등학생들은 논술 과정에서 자신들의 표현력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고차적인 사고력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논술 지도 실태는 대학 입시(논술 고사)를 준비하는 소수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가 하면, 논술이 통합 교과적 특성
문제∙환경문제 등 기업의 불법∙탈법 경영에 대한 전 국민적 저항에 직면한 결과 법적 책임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가게 된다. “경제적 책임”은 여전히 기업의 기본적인 존재목적인 동시에 기본적인 사회적 책임이 되고, 이에 부과하여 법적 실체로서 준법에 대한 책임이 강조되었던 것이다. 이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장의적인 인간의 육성에 그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에 대비하기 위한 법칙을 토대로 탐구하고 예측하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배양시키는 것이다. 이전의 수학 교육 과정에서도 문제 해결력의 신장은 교육 과정의 주요한
문제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신학적 인간학 시간에 배운 편견의 문제와도 연결된다. 우리가 말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은 동남아시아 계통의 외국인들로서 한국인들이 지닌 이중적 편견의 피해자들이다. 우리는 피부색이 하얀 백인 외국들에 대해서는 이유 없이 존경과 선망의 시선을 보내면서